개인연금 추천: 연금저축부터 연금보험, IRP까지! 노후대비의 첫 걸음

은미마지막 수정
250415_머니피드_개인연금 (1).jpg

💰개인연금 A to Z

은퇴 준비, 아직 먼 이야기 같지만 생각보다 빠르게 다가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건 바로 ‘연금’! 오늘은 그중에서도 특히 개인연금의 종류와 추천,세액공제와 수령에 대해 한 번에 정리해드릴게요.

노후준비를 위한 연금 자산

은퇴 후 여유로운 노후를 위한 필수 요소! 바로 노후자금 준비인데요. 이 노후자금 준비의 핵심, 바로 ‘연금’이죠. 이 연금은 3층으로 나눌 수 있어요.¹
 

개인연금 ← 3층, 오늘의 주인공!

✅ 퇴직연금 ← 2층

✅ 공적연금 ← 1층

 

공적연금

직장인은 의무가입이 되어있어 자동납부 되고, 공무원 연금도 여기에 포함돼요!

  • 국민연금 :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
  • 특수직역연금 : 공무원연금, 사립학교교직원연금, 군인연금

퇴직연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일환으로 마련된 제도로, 직원의 노후를 보장하기 위해 기업에서 마련한 연금이에요 

  • DB형: 확정급여형. 적립금을 회사가 운용하므로 위험 책임도 회사가 부담해요. 
  • DC형: 확정기여형. 적립금을 근로자가 직접 운용하고 책임 소재가 개인에게 있어요. 퇴직할 때 적립금+운용손익을 수령해요. 

많이들 알고 계시는 IRP도 퇴직연금으로 분류되는데요! 개인이 직접 가입하고 책임진다는 특성 때문에 개인연금의 특징도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 개인연금을 다루면서 함께 알아봐요. 

 

✔️개인형 퇴직연금제도 (IRP)

퇴직금을 IRP 계좌로 이전하여 은퇴 시에 일시금이나 연금으로 수령하는 상품을 의미해요. 따라서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연금저축과 달리 근로소득자, 자영업자만 가입할 수 있답니다! 또한 적립금의 70%까지만 주식, 펀드 등 위험자산에 투자할 수 있어요. 

 

개인연금

오늘의 주인공, 개인연금입니다! 개인연금은 개인이 자유롭게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에요. 개인연금의 종류로는 1️⃣연금보험, 2️⃣연금저축 이렇게 두가지가 있어요.
 

1️⃣ 연금보험

연금보험일정 기간 동안 보험료를 납입하면, 정해진 시점 이후부터 일정 금액을 연금으로 지급받는 보험 상품을 말해요. 10년 이상 유지 시 이자소득에 대해 과세하지 않는 특징이 있어요.

 

✔️공시이율형 연금보험

시중 금리에 따라 이율이 바뀌어서, 연금액이 결정돼요. 

👉 최저보증이율을 제공해 안전한 운용 가능

 

✔️변액 연금보험

보험사가 소비자가 낸 보험료의 일부를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해서 수익을 내는 보험을 말해요. 

👉 수익률이 높을 수 있지만 원금 손실 가능성


✔️즉시 연금보험

목돈을 한 번에 납입 후 즉시 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보험이에요.

👉 높은 초기 자금이 필요하다는 단점


2️⃣ 연금저축=연금저축계좌

‘연금저축계좌’란 일정기간 납입 후 연금형태로 인출할 경우 연금소득으로 과세되는 세제혜택 금융상품으로, 운용하는 금융회사 등과 체결한 계약에 따라 “연금저축”이라는 명칭으로 설정하는 계좌를 의미해요.²


✔️연금저축신탁 

은행이 운용하는 연금저축상품으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고 투자 실적으로 상품의 금리를 결정돼요. 

👍🏻 장점: 원금보장

👎🏻 단점: 수익율 낮음

*2018년부터 판매가 중지. 원금 보장은 그 전에 가입했던 상품에 대해서만 해당


✔️연금저축펀드 

증권사가 투자 등의 방법을 통해 운용한 후 수익률에 따라 결정된 연금을 주는 상품이에요. 

👍🏻 장점: 국내 주식형, 채권형 등 다양한 펀드 상품이 있어 원하는 대로 골라 투자

👎🏻 단점: 원금손실 가능성이 높고, 예금자보호가 적용되지 않음


✔️연금저축보험 

보험사가 운용하며 납입한 보험료에 이율을 붙여 주는 상품이에요. 연금저축펀드와 달리 정기적으로 납입해야 해요. 

👍🏻 장점: 안정적 운용 가능

👎🏻 단점: 비교적 수익률이 낮음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보험

수익성/안전성

수익성 중시

안전성 중시

원금보장

X

O

중도인출

O

X

수수료(적립금 증가시)

증가

감소

연금 수령기간

확정기간

확정기간, 종신(생명보험사)

 

다양한 개인연금 상품 중 어떤 걸 선택해야 할지 고민되시나요? ⬇️ 지금 바로 아래 버튼을 눌러서 나에게 딱 맞는 보험 상품을 추천받아보세요!

 

유사 연금 상품

아래는 개인 연금은 아니지만, 연금 상품처럼 사용하는 상품들이에요!


📌 종신보험

보험 가입 때 정한 사망금을 언제 사망하든 받을 수 있는 보험이에요. 일부 종신보험의 경우 연금전환 기능이 있어요. 받기로 한 사망보험금 자체를 연금으로 전환해주는 것이 아닌, 해지하고 받는 해지 환급금을 연금으로 나눠주는 기능입니다. 


📌 ISA

다양한 금융상품의 투자와 관리를 한 곳에서 할 수 있는 만능 계좌라고 할 수 있어요. 다양한 절세혜택 또한 누릴 수 있답니다! 


📌 변액 연금보험

변액 연금보험은 보험료 일부를 펀드에 투자해 노후에 연금으로 수령할 수 있는 상품이에요. 고정된 이자보다 높은 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고, 세제 혜택도 누릴 수 있어요. 

 

케이스별 개인연금을 추천해드려요

💡 개인연금 추천

✅ 연말정산을 할 때, 세액공제를 받고 싶다면? 👉🏻 연금저축

✅ 목돈이 묶이는게 싫고, 자유로운 인출을 원한다면? 👉🏻 연금저축

✅ 개인연금상품 중, 최대 세제 혜택을 누리고 싶다면? 👉🏻 IRP

✅ 공격적 투자로 노후 자금 수익률이 높이고 싶다면? 👉🏻 연금저축펀드

✅ 안정적인 금리를 원한다면? 👉🏻 공시이율형 연금보험

개인연금 세액공제는 이렇게 받을 수 있어요

✔️핵심포인트: 세제혜택시점

연금저축은 보험료를 납입할 때, 연금보험은 연금을 수령할 때 세제혜택을 받아요! 

  • 연금저축: 연말정산, 종소세 신고를 할 때 세액공제를 받고 연금을 수령할 때는 연금소득으로 과세
  • 연금보험: 보험료 납입 시 세제혜택 ❌ / 10년 이상 유지 시 연금을 수령할 때 보험차익에 대한 이자소득세 면제

💡추가팁: 개인연금은 세금이 부과되는 대상 소득을 줄여주는 소득공제가 아닌, 내야할 세금을 낮춰주는 세액공제가 적용됩니다!

 

연금보험 세액공제

보험료 납입 시에는 세제혜택이 없고 10년 이상 유지 시 연금을 수령할 때 보험차익에 대한 이자소득세를 면제 받아요. 

 

연금저축 세액공제 & IRP 세액공제

연금저축과 IRP 모두 최대 16.5%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요! 다만, 연금저축 세액공제 한도는 600만원이고 IRP의 경우 90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 최대 세액혜택을 누릴 수 있는 상품을 찾으신다면 IRP를 추천드립니다. 

 

주의할 점은 개인형 퇴직연금(IRP)과 연금저축을 같이 가지고 있는 경우, 합산해서 최대 900만 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총급여

(종합 소득금액)

IRP

연금저축

공제율

5,500만 원 이하

(4,500만 원 이하)

900만 원

600만 원

16.5%

5,500만 원 초과

(4,500만 원 초과)

13.2%

개인연금이전

정식 명칭은 ‘계좌이체’로, 연금계좌에 있는 금액이 연금수령이 개시되기 전의 다른 연금계좌로 이체되는 경우 인출로 보지 않아 과세하지 않고 연금가입기간을 존속시키는 제도를 말해요.³


📌 연금저축 이전

 

연금저축은 연금보험과 달리, 기존 상품을 해지하고 다른 은행사나 증권사의 상품으로 이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 연금저축보험: 한 보험사에서 다른 보험사로 이전 가능
  • 연금저축펀드: 한 증권사에서 타 증권사로 이전 가능
  • 연금저축보험에서 연금저축펀드로도 이전이 가능해요!
     

📌 IRP & ISA 이전

  • IRP: 다른 IRP로 전액 이체가 가능하고, 연금저축계좌로도 이전할 수 있어요. 이때 세액공제 혜택을 그대로 받을 수 있어요.
  • ISA: 만기 후 60일 이내에 연금저축계좌나 IRP로 이전 시 추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세금 절약에 진심이신분들이라면 ⬇️ 아래 버튼을 통해 맞춤 연금저축보험, 연금보험 상품을 추천받아보세요!

 

연금은 복잡해 보이지만, 나에게 맞는 상품을 고르면 노후는 훨씬 든든해집니다. 지금부터 뱅크샐러드와 함께 천천히 준비해보세요.

 

¹출처: 서울시50플러스포털

²³출처: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

 

■ 보험계약체결 전, 보험상품 설명서 및 약관을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본 광고는 광고심의 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 입니다.

■ AZ-준법감시팀-준법심의필2025-00124 (2025.04.07~2026.04.06)

■ 보험계약자가 기존 보험계약을 해지하고 새로운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① 질병이력, 연령증가 등으로 가입이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습니다. ② 가입 상품에 따라 새로운 면책기간 적용 및 보장 제한 등 기타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액공제의 모든 것 | 절세팁

  • 보험
  • 연말정산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합리적인 선택과 결정을 돕기 위해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인 뱅크샐러드가 제공하는 객관적인 금융상품 분석·컨설팅 정보입니다.
  •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 및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본 콘텐츠는 출처 URL(www.banksalad.com/articles/home)을 명시하는 것을 조건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남기기
    CACF32F3-41EE-443D-8461-10C6E92BDDDA_1_105_c.jpeg

    은미

    내 삶에 플러스가 되는 금융 콘텐츠, 뱅크샐러드에서 쉽고 재미있게 풀어드릴게요.
    금융 어드바이저 글 더보기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