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장 쪼개기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하는 이유?

Welcome.png
웰컴저축은행 웰뱅워킹적금(최대 연 10%, 기본 1.0%)

금리 혜택 놓치지 않기!

다음

동주마지막 수정
분홍색 배경 가운데 손바닥 위, 통장 쪼개기 재테크를 표현한 서로 다른 색깔의 4개의 통장.

 해당 콘텐츠는 뱅크샐러드가 보유한 1,200개 예적금 정보를 활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국내 모든 예금 중 가장 경쟁력 있는 상품을 찾고 싶다면 금리 높은 예금 랭킹을 이용해 보세요.

통장 쪼개기 현명하게 하는 법✨

효율적인 소비를 위해서는 ‘통장 쪼개기’가 필수예요. 통장 쪼개기에서 중요한 것은 통장별로 목적을 두는 건데요. 월급 통장, 생활비 통장, 저축 통장, 비상금 통장 4개는 기본적으로 있어야 해요. 통장 쪼개는 비율과 목적별로 어떤 통장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지까지 알려드릴게요.

비상시를 위한 목돈 모으는

통장 쪼개기란?

통장 쪼개기란 목적별로 통장을 만들어, 월급을 받자마자 각각의 통장으로 나눠 입금하는 재테크의 한 방식이에요. 월급 통장, 생활비 통장, 저축 통장, 비상금 통장 이렇게 네 개로 나누어 관리하는 게 일반적이에요.

 

통장 쪼개야 하는 이유

통장 쪼개기를 해야 하는 이유는 계획적으로 소비하기 위함이에요. 통장을 쪼개지 않으면 하나의 통장에서 소비하다보니, 항목별 한 달 소비 금액과 저축 금액을 파악하기 어려워요.

 

반면 소비 목적별로 통장을 쪼개서 관리하면 한 달에 정해진 금액을 저축한 후, 예산 내에서 생활비를 사용하게 되어 계획적인 소비를 할 수 있어요. 목적을 분명히 하여 통장에 이름을 붙이면 상여금, 보너스, 용돈 등이 허무하게 사라지는 일을 막을 수 있죠.

 

통장 쪼개기 비율

재테크 전문가는 월급의 40%는 저축 통장에, 월급의 20%는 비상금 통장에, 월급의 40%로 고정 지출과 생활비를 해결하라고 조언해요.  

월급 통장

월급 통장은 월급을 받고, 고정지출 자동이체 용도로만 사용해요. 월급이 들어오면 월세, 관리비, 통신비, 보험료 등의 고정지출 비용을 제외하고 생활비 통장, 저축 통장 등으로 모두 이체하는거죠. 따라서 월급 통장에 잔액이 남지 않도록 유지해요.

 

월급 통장은 출금할 일이 많기 때문에 입출금이 자유로우며, 입출금 수수료가 무료인 통장이 좋아요. 또한 통신비, 관리비 등 고정지출 자동이체 시, 우대금리의 혜택이 있는 통장을 선택하는 게 현명해요.

 

생활비 통장

생활비 통장에서 중요한 것은 한 달 생활비 예산을 지키는 거예요. 정해진 예산 내로 사용하면 불필요한 소비를 줄일 수 있어요.

 

한 달 생활비를 정할 때는 최근 3~4개월 생활비 평균을 내어 과소비 내역을 제외한 금액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아요. 과소비 내역은 예를 들면 과도하게 배달 음식을 많이 시켰다거나, 큰 금액의 쇼핑비가 있겠죠.

 

이렇게 생활비 통장을 사용하면 한 달 지출 내역을 확실히 알 수 있으며, 정해진 한도 내에서 계획적인 소비를 하는 습관이 생길 거에요.

 

생활비 통장은 주로 체크카드와 연계해서 사용하니, 내 소비 패턴을 파악하고 해당 분야에서 혜택이 있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좋겠죠. 예를 들어 패션에 많은 소비를 한다면 무신사, 지그재그 등의 결제 할인 혜택이 있는 카드를 사용해보세요.

 

저축 통장

저축 통장은 미래를 위해 돈을 모으는 통장이에요. 예금, 적금, 주식 투자 등 종류에 따라 세분화할 수 있겠죠. 재테크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저축 비율은 월급의 40~50%라고 해요. 저축 통장을 만들면 좋은 점은 남는 돈을 저축하는 게 아니라, 저축하고 남는 돈을 사용하게 되어 목표 종잣돈을 빠른 시간 안에 모을 수 있어요.

 

비상금 통장

생활비 이외의 지출 즉 갑작스러운 지출이 생길 때를 대비해 만들어 두는 통장이에요. 갑자기 경조사가 몰릴 수도 있고, 계단에서 넘어져 휴대전화 액정을 깨버릴 수도 있죠. 혹은 큰 사고가 나서 병원비가 필요할 수도 있어요.

 

비상금 통장이 필요한 이유는 바로 ‘예상치 못한 지출에 대비하기 위해서’예요. 전문가들은 월급의 3달 치를 모아두고 유지하라고 조언해요. 매달 월급의 10~20%를 이체하면 좋아요.

 

다만 비상 상황을 정확하게 정의하지 않으면 아무 때나 비상금 통장에서 돈을 빼서 쓸 수 있으니 ‘수리비, 병원비, 경조사비에만 쓴다’는 등의 기준을 세워야 해요. 해당 기준에 부합하지 않으면 비상금 통장의 돈을 쓰지 않아야 비상금의 의미가 있겠죠.

 

비상금 통장은 비상 상황을 대비하는 것이기 때문에 입출금이 자유로운 통장으로 선택하는 게 좋아요. 거기에 금리가 높다면 금상첨화겠죠. 이럴 때 파킹 통장을 추천드려요. 파킹통장은 고금리 수시 입출금 통장이기 때문이에요.

비상금 통장으로 딱 맞는

사회초년생부터 통장 쪼개기를 통해, 저축과 소비를 계획적으로 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해요. 오늘 알아본 통장 쪼개기 내용으로 이번 달 월급 관리부터 한번 실천해 보는 건 어떨까요?

웰컴저축은행 첫거래 우대 m정기적금(최대 연 7%, 기본 3.2%)

적금 가입하기다음

Welcome.png

4년만에 1억 모으기 | 재테크팁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합리적인 선택과 결정을 돕기 위해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인 뱅크샐러드가 제공하는 객관적인 금융상품 분석·컨설팅 정보입니다.
  •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 및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본 콘텐츠는 출처 URL(www.banksalad.com/articles/home)을 명시하는 것을 조건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남기기
    신동주님_보정.jpg

    동주

    읽고 싶고, 읽기 쉬운 금융 콘텐츠를 만듭니다. 살면서 한 번쯤은 궁금했던 금융 정보를 친절하고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금융 어드바이저 글 더보기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