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암 보험? 내 보험금 확인부터 청구 요령까지

은미마지막 수정
241111_머니피드_갑상선암.jpg

갑상선암 보험금 청구 가이드

갑상선암은 발병률이 높고 완치도 비교적 쉬운 편이지만, ‘암’이라는 단어가 주는 무게감은 여전히 크게 느껴지죠. 오늘은 갑상선암 보험금이 낮은 이유, 내 보험금 확인하기, 보험금 청구 요령까지 함께 알아보며 갑상선암에 대한 대비를 해보는 시간을 함께 가져봐요. 

 

갑상선암 보험금,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

갑상선암의 보험금이 상대적으로 적은 이유는, 갑상선암이 조기 발견이 잘 되고 치료도 잘 되기 때문인데요. 
 

갑상선암 환자의 5년 상대 생존율은 100.1%로, 일반인보다도 높은 생존율을 보이기도 합니다. 생존율이 100%를 넘는다는 것은 갑상선암 환자가 암에 걸리지 않은 사람들보다 생존율이 높다는 의미에요. 

 

이처럼 건강검진으로 발견도 쉽고 치료가 잘 이루어지는 갑상선암은 대부분의 보험사에서 일반암이 아닌 유사암으로 분류되어, 일반암 보험금의 약 10~30% 수준만 지급됩니다. 예전의 암보험 상품들은 갑상선암에도 일반암 진단비를 전액 지급했지만, 이후 2차례에 걸쳐 보험 약관이 개정되었어요.
 

보험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주요 개정 사항*은 다음과 같아요. 
 

✔️ 2007년 4월경 

갑상선암을 일반암에서 제외하고 유사암으로 분류  
 

✔️ 2011년경 4월경

갑상선에서 전이된 림프절암의 경우, 암의 원발 부위인 갑상선을 기준으로 지급하는 "원발 기준 특약"을 추가
 

이와 같이 갑상선암 보험금 지급 기준이 변화되었으니, 가입하고 있는 보험 약관을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겠죠? 

 


갑상선암 보험금, 전이암은 전액 보장받을 수 있다고요?

갑상선 전이암(C77)

앞서 살펴봤듯이, 갑상선암은 ‘착한 암’으로 불릴만큼 예후가 좋지만, 림프절로 전이되면 10년 생존률이 45%까지 떨어져요. 이 경우 갑상선 절제술뿐만 아니라 림프절 절제술과 방사선 또는 항암치료가 필요한 질병으로 분류되며, 질병코드 C77로 일반암에 해당됩니다.

 

문제는 갑상선암(C73) 진단 후 림프절 전이(C77)가 발생한 경우 소비자는 일반암 진단비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지만 보험사는 약관상 ‘원발부위 기준조항’에 따라 소액암(유사암)인 갑상선암 보험금만 지급하기 때문에 분쟁이 발생할 수 있어요.   
 

분쟁 사례를 살펴보면, 약관 내용 중 보험금 면책사항인 ‘원발부위 기준조항’의 설명 여부가 분쟁의 핵심이 되고 있어요. 보험사가 계약체결 시 이를 소비자에게 별도로 설명하지 않았다면 보험사는 해당 약관 내용을 보험금 지급 근거로 삼을 수 없어 갑상선 전이암의 경우 일반암 보험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대법원 판례도 있답니다.*

 

따라서 갑상선 전이암의 경우, 보험사가 약관을 근거로 보험금 지급을 거부할 때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일반암 보험금을 전액 보장받을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이 필수에요. 

 

 

내 보험에서 갑상선암이 보장되는 지 확인하기

내가 가입된 보험에서 갑상선암 보험금이 나올까? 🤔 쉽고 빠르게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려요! 

💬 카톡으로 내 보험 보장 확인하기

내 보험에서는 갑상선암 보험금이 얼마나 나오는지, 보험 전문가가 카톡으로 바로 확인해 드려요! ⬇️ 아래 버튼을 통해 가입 강요 전혀 없이 무료로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 보험에 대해 궁금한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물어보세요!

갑상선암 보험 청구 시 주의할 점

✅ 체크리스트

  • 1.
    보험금 청구에 대비해 진단서 상의 질병코드가 정확한지 담당의사에게 확인하기
  • 2.
    보험 가입 시 보험금 지급 제한사항(면책사항) 꼼꼼히 확인하기
  • 3.
    암 진단시점에 따라 암진단비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약관을 꼼꼼히 확인하기
  • 4.
    보험금 청구권의 소멸시효는 3년이므로 청구권 소멸 전에 청구하기

 

출처 : 한국소비자원

갑상선암 보험금을 청구할 때는 약관과 제한 사항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작은 실수로 청구가 제한되지 않도록, 전문가와 상담하며 정확하게 준비해 보세요. 

 

갑상선암 보험, 조금 복잡하고 헷갈릴 수 있지만, 정확한 정보와 꼼꼼한 준비로 든든하게 대비하면 걱정 끝! 보험 청구도 가벼운 마음으로, 필요한 순간에 든든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꼼꼼히 준비해 보세요.

 

*출처 : 이윤석. "갑상선암 임파선 전이와 암보험금 지급에 관한 주요 쟁점 분석: 금융분쟁조정위원회 조정 결정 및 최근 법원 판례를 중심으로." 금융소비자연구, vol. 13, no. 2, 2023, pp. 37-70.

 

■ 보험계약체결 전, 보험상품 설명서 및 약관을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본 광고는 광고심의 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 입니다.

■ AZ-준법감시팀-준법심의필2025-00064 (2025.03.05~2026.03.04)

■ 보험계약자가 기존 보험계약을 해지하고 새로운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① 질병이력, 연령증가 등으로 가입이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습니다. ② 가입 상품에 따라 새로운 면책기간 적용 및 보장 제한 등 기타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험 종류 | 금융용어정리

  • 보험
  • 보험 종류
  • 건강보험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합리적인 선택과 결정을 돕기 위해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인 뱅크샐러드가 제공하는 객관적인 금융상품 분석·컨설팅 정보입니다.
  •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 및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본 콘텐츠는 출처 URL(www.banksalad.com/articles/home)을 명시하는 것을 조건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남기기
    CACF32F3-41EE-443D-8461-10C6E92BDDDA_1_105_c.jpeg

    은미

    내 삶에 플러스가 되는 금융 콘텐츠, 뱅크샐러드에서 쉽고 재미있게 풀어드릴게요.
    금융 어드바이저 글 더보기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