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암이란? 암인데 진단비가 작은 유사암 종류부터 특약방법까지

소현마지막 수정
250417_머니피드_유사암.jpg

갑상선암 진단을 받았는데, 암 진단금이 고작 500만 원? 보험사에선 치료가 쉬운 일부 암을 ‘유사암’으로 따로 분류하고, 진단금을 줄여 지급합니다. 문제는 유사암은 발병률이 높고, 재발 가능성도 있다는 점. 유사암 특약 없이 준비하면 진단금이 턱없이 부족할 수 있어요. 유사암이 뭔지, 어떤 특약이 필요한지 딱 보기 쉽게 정리해 드릴게요.

유사암 3줄 요약 📌

  • 유사암은 치료가 비교적 쉬운 암으로, 일반암보다 진단금이 적게 책정돼요.
  • 진단비가 일반암의 10~20% 수준이며, 발병률은 오히려 높아 보장 설계가 매우 중요해요.
  • 실비 유무, 가족력, 재진단 가능성 등을 고려해 유사암 진단비 특약을 알맞게 설정하는 것이 좋아요.

유사암이란? 유사암 뜻

유사암은 ‘암’이긴 하지만 일반암보다 예후가 좋고 치료가 쉬운 암종들을 따로 묶어 보험사에서 분류한 용어입니다. 즉, 의학적 분류가 아니라 보험 약관에서만 사용하는 개념이에요.

  • 치료가 비교적 간단하고 생존율이 높음
  • 치료비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음
  • 보험 진단금이 일반암보다 낮게 책정됨 (보통 10~20%)

유사암은 일반암과 구분이 되는데요, 보험사에서 보장해 주는 암을 일반암이라고 부르고, 보험사에서 암으로 보지 않는 종류를 유사암이라고 보면 됩니다.

 

유사암 종류 (4대 유사암 종류)

대표적인 4대 유사암으로 갑상선암, 제자리암(상피내암), 경계성 종양, 기타 피부암이 있어요. 

구분

설명

갑상선에 생기는 악성 종양. 발병률 높고 치료가 쉬운 편. 생존율 99% 이상

암세포가 원래 있던 곳을 벗어나지 않은 초기 암 단계

경계성 종양

양성과 악성의 중간 단계. 악성으로 발전할 수도 있음

기타 피부암

기저세포암, 편평세포암 등 흑색종을 제외한 대부분의 피부암

 

갑상선암도 유사암? 갑상선암진단금은?

우리나라에서 남녀 통틀어 장 많이 발생하는 암인 갑상선암은 2007년 4월부터 일반암에서 제외되어 유사암으로 분류되었어요.이는 갑상선암의 발병률이 높고, 치료가 비교적 용이하며 생존율이 높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갑상선암 진단금 유사암 진단비로 준비해야해요. 

 

일반암과 유사암 진단비 비교

유사암은 일반암보다 치료비가 적게 들기 때문에, 보험사에서도 진단비를 낮게 책정하거나, 따로 분류하는데요, 하지만 유사암은 발병률이 높기 때문에, 유사암도 미리 대비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일반암과 유사암 보험 진단비와 치료비용 예시예요

구분

일반암

유사암

진단비 수준(예시)

3,000만 ~ 1억 원

500만 ~ 1,500만 원

평균 암치료비(예시)

약 2,000만 ~ 5,000만 원

(수술+항암+입원 포함)

약 400만 ~ 800만 원

(1회 기준, 경과 기간 짧음)

유사암은 일반암 진단비의 최대 20%까지 보장이 돼요. 보통 암진단비를 3천-5천만 원 준비한다고 하면, 유사암은 최대 6백만 원에서 1천만 원까지 대비할 수 있어요.

 

유사암 보장금이 낮은 이유는?

1️⃣ 유사암 진단비 규제

일부 보험사에서 유사암 보장만 과도하게 높은 상품이 늘자, 금융당국이 진단비를 일반암의 20% 이내로 제한했어요.

2️⃣ 높은 발병률, 낮은 보장

갑상선암처럼 자주 발생하지만 보장이 낮으니, 소비자 입장에서 ‘제대로 보장 못 받는다’는 불만이 커졌습니다.

 

유사암 진단비, ‘내 상황’에 맞게 설계하세요

치료비는 낮지만, 발병률이 높은 유사암, 어떻게 보장하는게 유리할까요? 유사암 보장은 본인의 상황에 맞는 보장 설계가 핵심이에요.

유사암 보장은 대부분 ‘특약’ 형태로 설계됩니다. 즉, 기본 암보험에 추가 옵션으로 넣는 구조예요.

 

유사암 진단비,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

상황

추천 보장 금액

설계 포인트

실손의료보험(실비)이 있는 경우

500만 ~ 1,000만 원

실비로 치료비는 커버 가능 → 진단비는 생활비 대비용으로 설계

실비가 없거나 보장이 부족한 경우

1,500만 ~ 2,000만 원

외래·수술비 본인 부담 가능성 있음 → 유사암 진단비 + 재진단 특약 조합 추천

가족력 있거나 여성질환 리스크 있는 경우

2,000만 ~ 3,000만 원

유방암·자궁암·갑상선암 등 유사암 분류 다수 → 30대 이상 여성에게 필수

자녀보험 (소액 보장 목적)

1,000만 ~ 1,500만 원

치료비 대비보다는 소액 진단비 확보 목적 → 보험료 부담 줄이면서 최소한 대비 가능

일부 보험사는 유사암 진단비 한도를 1,000만 원 이하로 제한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가입 전 특약 최대한도를 꼭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유사암 특약 추가 시 필수 확인 사항 

✅ 유사암 분류 기준
어떤 암이 유사암인지 보험사마다 다릅니다. 약관에서 ‘해당 암종이 유사암인지’ 반드시 확인!

✅ 유사암 진단비 한도
회사에 따라 유사암 보장금이 최대 500만 원 ~ 2,000만 원까지 천차만별이에요.

유사암 진단 기준
‘조직검사 확정’ 등 지급 요건이 다르니, 청구 요건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 보험계약체결 전, 보험상품 설명서 및 약관을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본 광고는 광고심의 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 입니다.

■ AZ-준법감시팀-준법심의필2025-00151 (2025.04.17~2026.04.16)

■ 보험계약자가 기존 보험계약을 해지하고 새로운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① 질병이력, 연령증가 등으로 가입이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습니다. ② 가입 상품에 따라 새로운 면책기간 적용 및 보장 제한 등 기타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험 보장과 특약 | 금융용어정리

  • 보험
  • 건강보험
  • 생명보험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합리적인 선택과 결정을 돕기 위해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인 뱅크샐러드가 제공하는 객관적인 금융상품 분석·컨설팅 정보입니다.
  •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 및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본 콘텐츠는 출처 URL(www.banksalad.com/articles/home)을 명시하는 것을 조건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남기기
    IMG_4559-2.jpeg

    소현

    다양하고 복잡한 금융 정보를 정리해서 여러분들에게 필요하고, 궁금할 부분을 콕 찝어 알려드릴게요.
    금융 어드바이저 글 더보기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