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신용카드 사용법: 카드 종류별 혜택 알아보기

CreditCardSparkles.png
신용카드 발급하고 용돈 벌자

최대 12만원 캐시백

다음

뱅크샐러드마지막 수정

추천카드 먼저 보기

신용카드 혜택 1원까지 비교해서 내 소비에 맞는 카드 찾고싶다면? 뱅크샐러드가 4,320개 카드와 10만개 혜택 정보를 기반으로 나에게 맞는 카드를 찾아드려요.

대부분의 신용카드 사용자들은 스마트한 신용카드 사용법에 대해 많은 관심이 있을 것입니다. 신용카드를 발급받고 사용하는 다양한 사용법이 있지만, 뱅크샐러드는 소비 패턴에 맞는 최적의 신용카드 종류를 고르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가장 많은 신용카드 할인 및 포인트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지요. 그러나 어떤 신용카드가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지, 그리고 신용카드 혜택을 받으려면 어떻게 신용카드를 사용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용카드의 상품설명서에는 전월 실적, 포인트 및 마일리지 적립, 할인 한도, 무이자 할부 등 모르는 용어들 투성이어서 이해하기 쉽지 않습니다. 

 

스마트한 신용카드 사용법을 전달하기 위해, 뱅크샐러드에서 신용카드 사용 방법에 대한 다양한 지식들을 한 곳에 모아봤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스마트한 신용카드 사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빠르게 핵심만 보기

1. 카드 사용 목적과 혜택 유형에 따라, 신용카드 종류를 결정합니다.

 

신용카드는 혜택 종류에 따라 할인 카드, 포인트 적립카드, 항공 마일리지 카드로 분류됩니다. 

혜택별 신용카드 종류에 대해 알아볼까요?

신용카드 종류 1: 할인 카드

  • 결제 금액에 따라 일정 비율만큼 할인 해주거나, 청구일 이후 현금을 캐시백 해주는 신용카드를 의미합니다. 
  • 이것저것 따지지 않고 곧바로 혜택을 받고 싶어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한 신용카드이지요.

 

신용카드 종류 2: 포인트 적립카드

  • 신용카드사는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포인트 제도를 운영합니다. 그리고 포인트 적립 카드는 결제 금액별로 신용카드사의 포인트를 일정 비율로 적립하는 신용카드를 의미합니다. 물론 적립된 포인트는 신용카드사에서 지정한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일반적으로 포인트 적립카드는 할인 카드에 비해 높은 비율로 포인트가 적립되기 때문에 꾸준히 포인트를 모아서 효과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사용자에게 추천합니다. 

 

신용카드 종류 3: 항공 마일리지 카드

  • 신용카드사는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 등의 항공사와 제휴하고 결제 금액 별로 일정 비율로 항공사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항공 마일리지 신용카드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 주로 여행을 좋아하는 사용자들이 항공 마일리지 카드를 활용해서 저렴한 비용으로 해외여행을 다녀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용카드 신규 발급을 고민 중이라면 세개의 신용카드 종류 중 어떤 것이 목적에 가장 맞는지 판단해야 합니다. 신용카드 종류에 대한 충분한 고민없이 신용카드를 발급받게 된다면, 해당 신용카드가 제공하는 혜택을 충분히 활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결제 즉시 할인 혜택을 받고 싶은지, 차곡차곡 포인트를 모아서 혜택을 사용할지, 이용 금액별로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항공권에 사용하고 싶은지, 종류별 특성에 맞게 신용카드를 선택하세요.

내가 어떤 혜택을 받고 싶은지,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고 싶은지 사전에 꼭 결정하고 신용카드를 발급받으세요.

 

사용 목적에 맞는 신용카드 종류를 선택하지 않는 경우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포인트 적립이 목적이 아닌 사용자의 경우에 포인트 적립률이 아무리 높은 신용카드를 발급받는다 할지라도 포인트를 적립해두고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알기 어려울 것입니다. 또한 이렇게 방치된 신용카드 포인트는 유효기간이 지나 소멸될 수 있고, 사용자는 현금과 다름없는 신용카드 포인트가 소멸되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신용카드 종류에 국내전용과 해외겸용도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신용카드 종류를 선택할 때 해외에서도 사용할 카드인지, 국내에서만 사용할 것인지 또한 결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신용카드는 국내전용과 해외겸용 카드로 나뉘는데요, 해외겸용 카드의 경우 VISA, Master Card 등 글로벌 카드 브랜드에 따라 대략 2,000원 정도의 연회비 차이가 발생합니다. 

 

해외 가맹점 결제 또는 해외 여행 계획이 없는 사용자라면 연회비가 상대적으로 높은 해외겸용 카드 대신, 국내전용 카드를 발급 받으시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이처럼  신용카드 사용 목적을 정한 후 발급받는 것과 목적없이 아무 카드나 발급 받는 것의 차이는 생각보다 꽤 크니 신용카드 종류를 잘 고려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자신의 소비 패턴을 분석하여 가장 혜택이 좋은 신용카드를 선택합니다.

신용카드를 발급 받기 전에 주로 어떤 업종, 어떤 가맹점에 돈을 많이 쓰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사람마다 라이프 스타일이 다르듯 소비 패턴 또한 다르고, 소비 패턴에 따라 사용자에게 가장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신용카드 카드 역시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즉, 소비 패턴에 맞는 최적의 신용카드를 선택하게 된다면 사용자는 가장 많은 신용카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매월 100만원을 소비하고 있지만, 소비 패턴이 확연히 다른 두 사람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마트와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는 민정씨,

  • 생필품은 집 앞에 있는 롯데마트에서 50만원, 온라인 쇼핑은 11번가에서 30만원,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해서 교통비로 20만원을 사용합니다.

 

반면 백화점과 주유비를 주로 소비하는 아름씨,

  • 쇼핑은 주로 회사 근처의 신세계백화점에서 70만원을 이용하고, 자차로 출퇴근을 하기 때문에  S-Oil에서 주유비로 매달 30만원을 사용합니다. 

 

두 예시를 보면 알 수 있듯, 사람마다 소비패턴이 다르므로 자신에게 맞는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민정씨에게는  롯데마트, 11번가, 대충교통 할인 혜택이 있는 카드가  아름씨에게는 신세계백화점, 주유비 혜택이 있는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두사람에게는 어떤카드를 추천하면 좋을지 더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뱅크샐러드의 나에게 맞는 신용카드 추천 서비스를 통해 두 사람이 받을 수 있는 신용카드 혜택을 비교해보니 각각 다른 상품이 추천되었습니다. 

 

먼저 민정씨의 소비습관에 가장 적합한 신용카드를 알아보겠습니다.

 

롯데그룹사 적립 혜택이 많은 롯데카드 롤라카드

신용카드 혜택_롯데계열사_롯데카드 롤라카드

롯데카드 롤라카드

 

연회비: 국내전용 1만 5천 원, 해외겸용 1만 5천 원 

전월 실적: 40만 원


롯데카드 롤라카드는 롯데 그룹사 가맹점에서 이용 시 7%를 롤라머니(포인트)로 적립해주는 파격적인 신용카드입니다. 롯데마트에서 결제 금액이 큰 민정씨의 경우, 롤라 카드 사용 시 매월 약 35,000원 가량을 포인트로 적립할 수 있습니다.

업종업종 상세혜택월 최대 혜택 한도
롯데그룹사
롯데백화점, 롯데아울렛, 롯데마트, 롯데슈퍼 등
7% 적립
3만 원
주유
SK 주유소
1% 적립
1천 원

 

아름씨의 소비습관에 딱 맞는 신용카드도 알아볼까요?

트레이더스신세계 삼성카드 5

신용카드 혜택_트레이더스신세계 삼성카드 5

트레이더스신세계 삼성카드 5

연회비: 국내전용 1만 2천 원, 해외겸용 1만 5천 원

전월 실적: 30만 원


반면 트레이더스신세계 삼성카드 5는 신세계백화점 이용 시 결제금액의 2%를 삼성카드 빅포인트로 적립해 주는 신용카드입니다. 

 

또한 S-Oil에서 주유 시 1리터당 40 삼성카드 보너스포인트를 적립해 주기 때문에 자차를 이용하는 아름씨에게 최적화된 신용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세계백화점과 S-Oil을 주로 이용하는 아름씨의 경우 트레이더스신세계 삼성카드 5를 사용하게 되면 매월 약 52,000원이나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업종업종 상세혜택월 최대 혜택 한도
쇼핑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이마트 에브리데이 등
2% 적립
5천 원
(전월 실적에 따라 한도 증가)
교육
학원비, 유치원, 문화센터 등
5% 적립
5천 원
푸드
SPC 가맹점(파리바게뜨, 베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10% 할인
5천 원
주유
S-OIL
리터당 40포인트 적립
일 2회, 회당 주유금액 10만원, 월 40만원까지 적용
놀이공원
에버랜드, 롯데월드, 서울랜드, 경주월드 등
50% 할인
일 1회, 연 5회 제공

식비 결제 비중이 높은 경우 음식점과 카페 할인 카드를 발급 받고, 기러기 부부의 경우 교통비와 주유비 할인 카드를 발급 받고, 영화 매니아의 경우 영화관 할인 카드를 발급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소비 패턴을 파악할 때는 다음 두가지만 확인하면 됩니다.

 

첫번째, 월 지출 규모를 확인하세요.

대부분의 신용카드는 전월 실적을 충족한 사용자에 한해 할인 및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합니다. 월 지출 규모를 정확히 파악하고 발급받은 신용카드 별로 내가 전월 실적을 충족시킬 수 있는지 확인해야겠죠? 

전월 실적이란?

신용카드가 제공하는 할인 또는 적립 혜택을 받기 위해 필수로 사용해야 하는 일정한 결제 금액을 의미하며, 30만원에서 50만원 사이를 최소 전월 실적으로 설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신용카드사마다 “전월 사용 실적” 또는 “전월 이용 실적”, “전월 실적” 등의 다양한 명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월 실적 산정 시 일반적으로 전월 1일에서부터 말일까지 기간 동안 승인된 금액이 기준이 됩니다. 다만, 신용카드마다 전월 실적 선정 기준이 다를 수 있으니 신용카드 상품 설명서를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혜택 좋기로 소문난 신용카드를 여러 장 발급 받았을지라도 전월 실적을 충족하지 못하여 예상했던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니 각 신용카드의 전월 실적이 분산되지 않도록 적정한 개수의 카드를 발급받아 신용카드 혜택을 누리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신용카드 전월 실적은 무척이나 중요한 개념인데요,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전월 실적을 충족하지 않으면, 할인 및 포인트 적립 혜택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 전월 실적에 따라 받을 수 있는 혜택금액이 줄어들거나 늘어날 수 있습니다.

 

아무리 혜택이 좋은 신용카드라 할지라도 전월 실적이 70만원이라면 매달 50만원 정도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신용카드 혜택이 무용지물이겠죠? 또한 매달 98만원 정도를 사용하는 경우 보유 신용카드가 전월 실적 100만원 이상 사용 시 2만원의 추가 혜택이 제공된다면, 2만원을 추가로 사용하여 더 많은 혜택을 받아보는 것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두번째, 가맹점 및 업종별 할인 또는 적립 금액 면밀히 살펴보세요.

같은 백화점 업종이라도 신세계, 롯데, 현대, 갤러리아 등 어느 백화점에서 주로 소비 하는지를 사전에 알고 있어야 해당 백화점에서 가장 많은 할인 또는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롯데마트에서 주로 쇼핑하는 민정씨에게는 롯데 계열사 혜택이 높은 카드가 가장 좋은 신용카드인 반면, 신세계백화점 이용이 많은 아름씨에게는 신세계백화점과 제휴를 맺고 있는 신용카드가 가장 좋은 신용카드입니다. 이와 같이 특정 가맹점에 특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신용카드도 있고, 신용카드마다 제공되는 할인 및 포인트 적립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신용카드를 알아보기 전에 내가 주로 사용하는 가맹점이나 업종의 결제 금액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신용카드사마다 카페, 주유, 통신, 교육, 여행 등 업종 별로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다양한 특화 신용카드를 운영하고 있으니, 특정 업종에서 많은 금액을 사용하는 소비 패턴을 보유하고 있다면 업종별 특화 신용카드를 꼭 알아보세요. 

3. 최대 얼마만큼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예외조건을 파악합니다.

 

우리나라에는 매년 수백개의 신용카드가 새롭게 출시됩니다. 이처럼 다양한 종류의 신용카드가 출시되는 것처럼 신용카드 혜택의 종류 또한 다양합니다.

커피 전문점 50% 할인 인터넷 쇼핑 7% 적립 백화점 10% 적립 핸드폰 요금 10% 할인 영화관 5천원 할인 전 가맹점 최대 2% 포인트 적립

위에 제시된 혜택을 하나의 신용카드에서 모두 제공하고 있는데요, 우리는 과연 이 모든 신용카드 혜택을 놓치지 않고 받을 수 있을까요?

 

매일 커피 전문점에서 음료를 반값에 구매할 수 있고, 매달 나가는 휴대폰 요금도 줄이고, 백화점에서 쇼핑을 하든, 인터넷으로 쇼핑을 하든 매번 할인 및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면 참 좋을텐데요. 그러나 신용카드에는 “건당 결제 실적" “할인 및 적립 한도”, 그리고 “통합 할인 한도” 등 다양한 예외 조건이 적용됩니다. 복잡하지만 혜택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꼭 알아야 하는 개념들을 소개합니다.
 

‘건당 결제 실적’이란 무엇인가요?

일부 신용카드는, 건당 결제 금액이 일정 수준이 되어야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페에서 할인되는 신용카드로 결제했는데 할인 혜택을 받지 못한 경우, 건당 결제 실적을 충족시키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할인 혜택을 받으려면 카페에서 결제 당 1만원 이상을 사용해야 했던 것입니다. 
 

‘할인/적립 한도’는 어떤 의미인가요?

 해당 신용카드로 한달에 몇 번, 그리고 최대 어느 정도의 금액까지 할인 또는 적립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해당 카드로 결제 시 한번에 얼마나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 예1: A카드를 사용하여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에서는 한달에 두 번, 최대 10,000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음
  • 예2: B카드를 사용하여 올리브영에서는 한번 결제 시 최대 3,000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음
     

‘통합 할인 한도’의 개념은 무엇인가요?

통합 할인 한도는 전월 실적에 따라 이번 달에 할인 또는 적립 받을 수 있는 최대 금액입니다. 전월 실적에 따라 통합 할인 한도가 차이가 날 수 있으니 사전에 꼭 얼마나 할인 또는 적립받을 수 있는지 파악되어야 합니다. 더 많은 혜택을 누리고 싶다면 통합 할인 한도가 없는 신용카드를 발급 받아 많은 혜택을 누리는 사용법을 추천합니다.

 

  • 예: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 시 통합 할인 한도 15,000원, 전월 실적 50만원 이상 시 통합 할인 한도 30,000원, 전월 실적 70만원 이상 시 통합 할인 한도 35,000원
     

‘이용 실적 제외 매출’은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만약 신용카드 이용 금액 중 아래의 내역이 포함되어 있다면 전월 실적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카드사와 카드의 종류에 따라 다를 수는 있으나, 대표적인 이용 실적 제외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용카드 이용 실적 제외 대상

  • 단기 카드 대출(현금 서비스)
  • 장기카드대출(카드론)
  • 지방세
  • 정부지원금
  • 대학/대학원 등록금
  • 각종 수수료 및 이자
  • 연체료
  • 연회비
  • 상품권 및 선불카드 구입 또는 충전/취소 금액

할인 혜택을 받은 내역 또한 마찬가지로 전월 실적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발급 받고자 하는 신용카드의 이용 실적 제외 매출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할인 및 포인트 적립 제외 대상’은 어떤 것인가요?

민정씨는 커피값을 줄이기 위해 카페 할인 카드를 발급 받았습니다. 그런데 월말에 나온 카드 고지서를 확인해보니 할인 혜택이 적용되지 않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카드사에 문의 결과, 백화점 내 입점되어 있는 카페 이용 금액은 할인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아래와 같은 이용 금액은 할인 또는 적립 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신용카드 혜택 제외 대상

  • 주말 결제 금액
  • 아울렛이나 백화점 또는 공항 내 입점 되어 있는 가맹점에서 결제하는 경우
  • 예매 대행 사이트를 이용하여 영화를 예매했을 경우
  • 무이자할부
  • 고용/산재보험 및 장애인 고용부담금
  • 국세, 지방세
  • 공과금, 대학 등록금
  • 선불카드 충전 금액

이 또한 신용카드사와 신용카드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제외 대상 가맹점을 미리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제로 받을 수 있는 신용카드 혜택을 정확하게 확인한 후에 카드를 발급 받아야 뒤늦게 후회하는 걸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할인 및 포인트 적립 외에 신용카드 특별 혜택 서비스를 확인합니다.

신용카드 특별 혜택 서비스

  • 전가맹점 무이자할부
  • 백화점 무이자할부
  • 호텔/공항 발레파킹 서비스
  • 본인 항공권 좌석 승급
  • Priority Pass 카드 제공

 

신용카드는 할인 및 포인트 적립 이외에도 다양한 특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가전, 가구 등 고액 결제가 필요한 경우 무이자할부만큼 필요한 혜택이 없죠. 

 

수많은 인파 속 공항 벤치에 앉아 이륙을 기다리는 것과 쾌적한 공항 라운지에서 제공하는 핑거푸드와 무료 와이파이 혜택을 누리며 이륙을 기다리는 것 중 어떤 것을 선호하시나요? 후자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는 전세계 공항라운지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PP(Priority Pass)카드를 제공하는 신용카드를 발급 받으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호텔에서 번거롭게 직접 주차하는 것에 비해 보다 쾌적한 발레파킹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다면, 발레파킹 특별 혜택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용카드의 발급을 추천합니다. 

 

긴 글을 통해 혜택이 좋은 신용카드를 발급받고, 스마트하게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용카드 한장을 발급 받기위해 알아야 하는 것이 너무 많아 버겁다고 느낄 수 있지만, 신용카드 사용법은 스마트한 금융생활을 위해 꼭 필요한 내용이니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신용카드 혜택을 비교하고 많은 혜택을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뱅크샐러드에서는 국내 대표 카드사들과 제휴를 통해 신용카드 발급 시 캐시백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의 결제 혜택 뿐만 아니라, 신용카드 발급 시 현금 혜택도 받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지요. ‘신용카드 캐시백 이벤트’를 클릭하고 캐시백 이벤트에 참여해 보세요.

 

내 소비 입력 후 가장 혜택 좋은 카드를 신청하세요.

내 소비에 맞는 카드 찾기

같이보면 좋은 글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합리적인 선택과 결정을 돕기 위해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인 뱅크샐러드가 제공하는 객관적인 금융상품 분석·컨설팅 정보이며, 제휴된 금융상품직접판매업자의 금융상품 광고가 아닙니다.
  •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 및 콘텐츠산업 진흥법에 따라 보호됩니다. 본 콘텐츠는 출처 URL(www.banksalad.com/articles/home)을 명시하는 것을 조건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남기기
뱅크샐러드 로고.png

뱅크샐러드

뱅크샐러드는 소비자에게 가장 필요한 금융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깊이있고 정확한 금융 콘텐츠를 뱅크샐러드와 함께 하세요.
금융 어드바이저 글 더보기

추천 콘텐츠